본문 바로가기

한방의학, 궁금해? 한방의학 깨알정보

잘못된 수면자세와 베개사용,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안녕하세요 광덕안정입니다.

목디스크는 잘못된 자세 혹은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침에 기상 후 유독 목과 어깨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있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잘못된 수면환경으로 인해 목디스크가 유발된 것일 수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의 자세와 베개 사용이 경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경추에 작은 충격이 가해지거나 특정 자세를 취하는 것만으로도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시 올바른 자세와 베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 되는 수면 자세와 올바른 베개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엔 C자형 커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추는 7개의 척추뼈와  사이사이를 채우는 젤리 형태의 추간판(디스크)로 구성되어, C자형의 완만한 곡선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이러한 디스크가 잘못된 자세로 인해 제 자리에서 이탈하여 주위 신경을 압박하고, 이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 질환인데요.

고개를 푹 숙이거나, 턱을 앞으로 쭉 빼는 자세는 경추 본래의 C자형 커브를 방해하고 하중을 가중시켜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바람직한 수면자세

 

목뼈는 척추라인을 따라 허리까지 쭉 이어집니다. 따라서 정면을 바라보고 누웠을 때 목뼈부터 허리 뼈까지 자연스러운 만곡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 자세는 머리와 목을 안정적으로 받쳐주면서, 근육의 긴장감을 최소화하고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천장을 보고 누울 때: 천장을 바라보고 누웠을 때 머리와 목의 높이가 바닥에서부터3~8cm 정도 떨어지는 것이 적당합니다. 목이 과하게 꺾이지 않으면서 C 커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울 때: 옆으로 눕는 자세에선 한쪽 어깨의 길이가 곧 목의 높이에 해당하기 때문에 바로 누웠을 때보다 목의 위치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따라서 옆에서 볼 때 목뼈와 허리 뼈가 일직선을 유지할 수 있는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10~15cm의 높이가 적당합니다.

 

 

목이 편안한 베개 높이

 

평상시 베개를 벨 때 불편하다고 느끼거나, 자고 일어났을 때 유독 목과 어깨에 뻐근함과 두통이 느껴진다면 잘못된 베개 사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경추베개와 같이 기능성 베개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경추 베개는 머리를 지지하는 부분은 움푹 들어가고, 목을 받치는 부분은 불룩 튀어나온 구조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목이 자연스러운 만곡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경추베개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집에서 간단히 수건을 사용해 이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 아래쪽은 수건을 주먹만 한 두께로 돌돌 말아 받쳐주고, 머리 아래쪽은 수건 두 장을 겹쳐 받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가 목보다 약간 높게 위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한방처치방법

 

기능성 베개는 목디스크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개인의 질환 상태 혹은 몸 상태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 베개를 바꾸는 것만으로는 증상 완화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많이 진행되었거나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호전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목 디스크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손상 부위에 직접 진행하여 긴장된 근육, 인대를 이완해 주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약침 한약재에서 추출한 유효성분을 경혈에 직접 주입하여 염증을 빠르게 완화시킵니다.
추나요법 한의사가 직접 수기로 경추와 주변 근육, 인대 등을 밀고 당기면서 틀어진 경추 구조를 바로잡고 신체 균형을 올바르게 맞춥니다.
한약 손상된 신경과 뼈 등을 재생시켜 경추가 튼튼해지도록 해줍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에 도움 되는 수면 자세와 베개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수면은 하루 동안 몸에 쌓인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고 회복하는 시간입니다. 온종일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머리를 떠받치고 있던 경추도 잠자는 동안 이완하고 피로를 풀어야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기상 후에 두통, 어깨나 목이 뻐근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자신의 베개 상태를 확인해 보고 올바른 베개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면습관 개선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근처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