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의학, 궁금해? 한방의학 깨알정보

얼굴 화끈, 감정기복을 완화하는 갱년기 치료법은?

안녕하세요 광덕안정입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안면홍조, 과도한 땀 분비, 상열감, 감정기복 등의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나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갱년기 증상. 갱년기는 폐경전후 정신적,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불면증, 불안장애, 가슴 두근거림, 안면홍조, 골다공증 등 사람마다 두드러지는 증상은 다르지만 고통적으로 무기력증을 많이 겪는데요.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잠이 부족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한 증상이 계속되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갱년기 증상과 한방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갱년기의 대표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안면홍조

 

폐경이 시작되면 난소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안면 홍조, 안면 발열 등 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갱년기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여성이라면 폐경 전후 60% 이상의 확률로 겪는 증상입니다.

 

 

관절통 및 근육통

 

갱년기가 시작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골밀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침에 손가락이 붓거나 관절통이 심해지고작은 충격에도 뼈에 금이 가는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

 

갱년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신진대사와 기초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복부에만 지방이 쌓이게 되는데요.

팔다리는 가늘어지고 배만 불룩 나온 이른바 ‘거미 체형’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갱년기에 접어든 여성은 평균적으로 체중이 3~4kg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정서적 변화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감이 심해지고, 기분 변화가 급격해지는데요.

심장 두근거림 등으로 인해 잠을 잘 못 자고 불안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기억이나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엔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및 골다공증

 

폐경 이후에는 뼈의 밀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작은 충격에도 뼈가 골절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데요.

초반엔 이러한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증상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갱년기엔 어떤 한방치료가 진행되나요?

 

녹용

 

안면 홍조가 심해지며 얼굴이 열로 달아오르거나 답답한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엔 체온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체온조절이 갱년기 관리의 핵심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녹용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수유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산수유를 약초로 사용합니다. 노화로 인해 부족해진 호르몬을 보충하는 약재로 사용해왔는데요. 갱년기로 인해 감소된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코르닌성분은 신장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요실금, 방광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침향

 

침향에 함유된 델타구아이엔 성분은 심신안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 기복에 도움이 되고, 불면증이나 ,불안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관 속 불순물들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늘은 갱년기 증상과 한방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갱년기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스스로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갑작스레 변한 자신이 낯설어 인정하지 않거나, 증상을 알아채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기에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속되는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으신다면 근처 광덕안정에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