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 프로젝트

입 벌릴 때 딱딱 소리, 턱관절 장애 때문이라고?

 

안녕하세요 광덕안정입니다.

지금 당장 입을 아하고 크게 벌렸을 때턱에서 소리가 난다면 이 포스팅을 유념해서 읽어주세요!

무심코 하품을 하거나 밥 먹으려고 입을 벌렸을 때 턱에서 딱딱 소리 혹은 고운 모래가 갈리는 소리가 난 적 있으신가요?

이때 참을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거나, 통증이 아예 느껴지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방치했다가 자칫 통증이 심각해져 입을 벌리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입 벌릴 때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벌릴 때 통증, 왜 나타나는 건가요?

 

입벌릴 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가장 먼저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턱관절 장애란 두개골 아래 부위인 하악와와 하악골의 후방부위인 하악과두를 맞물려주게 하는 턱관절과 주변조직그리고 관련된 근육들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턱관절 장애를 방치하면 안면 비대칭이나 부정교합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권하는데요.

턱관절은 신체 부위 중 유일한 양측성 관절입니다양쪽 관절이 동시에 움직이는 기관으로 주변에 신경과 혈관림프계가 밀집되어 있어, 이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두통, 어지럼증, 이명, 치아통증, 귀 통증, 목`어깨 결림, 불면증, 수면장애, 체형 틀어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은 무엇이 있나요?

 

하지만, 턱관절 장애는 입 벌릴 때 통증 이외에 다른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먹을 때 소리가 난다.
-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다.
-  아침에 일어나면 턱이 뻐근하고 아프다.
-  턱이 습관적으로 빠진다.
-  안면비대칭, 부정교합이 발생한다.

 

 

입벌릴 때 통증, 어떻게 완화할 수 있나요?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의 원인, 증상이 발현된 시기, 증상 등 현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과 과정이 모두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증상 초기 자가 관리 및 주의사항 교육을 통해 평소 턱관절에 나쁜 영향을 미쳤던 습관을 개선하고, 물리치료를 통해 턱관절 문제를 개선합니다.
증상 중기 물리치료, 인지 행동요법과 함께 약물치료를 병향합니다.
증상 말기 턱관절 안정화 장치, 보톡스, 조직재생주사요법 등을 이용해 치료합니다.

 

턱관절 장애도 예방법이 있나요?

 

다음과 같은 행위들을 자제하거나 고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  턱을 괴는 행동
-  오징어, 껌 등의 딱딱하고 질긴 음식 섭취
-  엎드려 자는 행위
-  
입을 크게 벌리는 행위

 


 

 

오늘은 입 벌릴 때 통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턱관절 건강을 위해 가벼운 마사지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압박을 가하거나 주무를 경우 인대손상, 근육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거나 추가적인 이상증세가 발현된다면, 근처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