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다이어트 프로젝트

운동 직전에 샐러드 먹는 사람 필독! 운동 전 먹으면 좋은 음식 vs 안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광덕안정입니다.

최근 들어 <피지컬100>, <사이렌:불의섬> 등으로 운동에 대한 열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 강도, 횟수에만 신경 쓰고 운동 전 음식 섭취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전 먹는 음식은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통곡물 』

 

운동 전 통곡물을 섭취하면 운동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통곡물은 인슐린이 일정한 수치로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절을 돕고 포만감이 들게 합니다. 

특히귀리엔 식이섬류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따라서 운동 전에 먹으면 혈당과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
.

 

『 고구마 

 

고구마는 복합탄수화물로 섭취 시 몸속에 포도당을 공급해 고강도 운동 시 효율을 높이고 근육을 회복하는 데 도움 됩니다. 구운 고구마는 찐 고구마보다 혈당지수가 2배 이상 높아 혈당관리가 필요한 사람의 경우 아침, 공복 운동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는 아교질타닌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이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많이 나도록 만들어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 당근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내에 산화 작용이 일어나게 되는데요이때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성분이 세포막을 보호하고 세포 산화를 방지하여 운동 시 도움이 됩니다.

 

 

운동 전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 녹색 채소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한다면운동 전 샐러드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운동 전 브로콜리양상추 등 식이섬유가 가득한 녹색 채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 채소는 당근고구마에 비해 식이 섬유 양이 약 4배 정도 많은데요

 

대장 박테리아가 식이섬유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수소, 메탄,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가 과다하게 발생해 복부 팽만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는 좋은 음식이나운동 전에 먹으면 운동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 견과류 

 

견과류 역시 운동 전에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녹색 채소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복부가 팽창하고 가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열량은 높고 영양은 적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 섭취를 위한 용도를 제외하고,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이나 근육생성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사탕초콜릿 

 

운동 시 과도하게 떨어지는 혈당을 방지하고에너지를 얻기 위해 사탕초콜릿 등의 단당류 식품을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하지만 이러한정제 탄수화물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분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지방으로 축적되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매운 음식 

 

매운 음식 속 캡사이신 혹은 시니그린이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고추나 겨자 등이 들어간 매운 음식은 운동 전에 먹으면 속 쓰림을 유발합니다.

 
 
 
『 튀긴 음식 
 

튀긴 음식 속 지방 성분이 위와 식도 사이의 압력을 낮추어 위산이 역류할 위험이 생깁니다따라서 운동 전에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운동으로 위가 자극되어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운동전 먹으면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좋지 않은 음식이라도 과도하게 먹거나, 횟수가 잦지 않다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큰 운동효과를 누리기 위해 운동 전 먹으면 좋은 음식을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적절한 운동과 식이 개선에도 체중 감량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다이어트 한약의 도움받아보세요! 체질 기반 한약으로 보다 쉽고 빠른 다이어트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