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덕안정 8체질 프로젝트

MBTI로 내 체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광덕안정입니다.

여러분은 8체질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8체질이란 사람을 총 8가지로 구분하여 이를 기반으로 생리, 병리를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병을 치료하는 한의학적 방

법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체질에 대해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체질별 특성과 외형, 도움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모두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광덕안정한의원 공식 블로그

광덕안정한의원 공식 블로그입니다. 365일 언제나 수준 높은 한방 치료 ▶ 8체질 / 봉약침 / 추나요법 / 교통사고후유증 / 체질개선 다이어트 ▶ 전국 입원실 위치 / 365일 운영 / 야간진료 운영 내

gdajofficial.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8체질별 mbti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양의 8체질과 서양의 mbti 접목,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토양체질 ESTP, ESFJ

 

토양체질은 성격이 매우 급한 편입니다. 동시에 식욕이 왕성하기 때문에 배고픔을 참지 못해 빨리 먹고 과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소리가 낭랑하고 밝고 적극적이며 눈빛이 반짝거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외향적, 감각적인 ESTP, ESFJ에 해당합니다.

 

토음체질 ESFP, ENFJ

 

토음체질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드문 체질입니다. 성질이 급해서 먼저 말하고 다음에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몸을 움직이고 활동하는 것을 좋아해서 일이 없으면 만들어서 합니다. 주선력이 강하나 뒤처리는 약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외향적 감정형인 ESFP, ENFJ에 해당됩니다.

 

 

 

목음체질 INTP, ESTJ

 

목음체질은 하복부가 불편해지면 허리가 무섭고 마음 또한 우울해져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성격유형은 다르지만 외향형, 감정형, 판단 우위형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이 조급한 편으로 계획성과 즉흥성을 적당히 겸비한 체질입니다. 따라서, 내향적이고 직관적인 INTP, 외향적 감각적인 ESTJ에 해당합니다.

 

목양체질 ISTP, INTJ

 

목양체질은 풍채가 좋고 체구가 큰 사람이 많습니다. 건강하고 의욕이 왕성하지만 평소 말이 적고 숨이 짧은 편이라 말을 많이 할 때 피곤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향적 사고형인 ISTP, INTJ에 해당됩니다.

 

 

 

수음체질 ISTJ, INFJ

 

수음체질은 내향적 사고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담이 비교적 강하고 대장은 비교적 약한 편이어서 냉한 음식을 먹으면 위도 냉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잔병치레가 많은 체질이기도 한데요. 감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ISTJ, INFJ에 해당됩니다.

 

수양체질 ISFJ, ISFP

 

수양은 겉(피부)에 열이 많은 체질입니다. 품이 세밀하고 조직적이며 의심이 많아 남의 말을 쉽게 믿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운동신경이 발달하여 모든 운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수영이 몸의 열을 낮춰주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ISFJ, ISFP에 해당됩니다.

 

 

 

금양체질 ENFP, ENTP

 

금양체질은 완벽주의자와 이상주의사 그 경계에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모방하는 것을 싫어하며, 주관이 뚜렷해 매사에 일관적입니다. 대인관계가 좁고 깊으며 청각이 발달해 음악적 소질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ENFP, ENTP에 해당합니다.

 

금음체질 ENTJ, INFP

 

금음체질은 금양과 더불어 간이 약한 편입니다. 화를 잘 내지만, 속은 여린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몸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는 체질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몸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ENTJ, INFP에 해당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8체질별 MBTI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체질별 성격 특성은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 가치관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보단 자신의 체질을 알고, 자신의 체질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잘 살필 수 있도록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